Review/음식의 효능

겨울에 생각나는 팥의 효능

샤이이닝 2017. 12. 27. 11:03
728x90
300x250


저는 호박고지가 들어간 팥시루떡을 좋아하는데요. 사진 보니까 너무 먹고싶어지네요. 학교에서 실습할 때 만들었던 팥시루떡인데 정말 맛있게 먹었었거든요. 며칠 전 동지에 팥 챙겨 드셨나요? 저는 못 챙겨 먹었는데 사진 보니까 지금이라도 먹어줘야 할 것 같아요! 먹고싶으니까요ㅎㅎ 팥은 떡으로 많이 쪄먹기도 하고, 팥밥이나 팥죽, 팥물 등 다양하게 섭취를 하고 있는데요. 다이어트할 때도 매우 좋고, 평소에 틈틈히 먹어주는 것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서 좋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요즘 불면증이 좀 심했는데 비타민B1이 부족하면 잠을 잘 못자고 식욕도 떨어진다고 하더라구요. 식욕은 떨어진건지 잘 모르겠지만 잠을 잘 못잘 때도 팥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비타민B1이 신경, 위장, 심장 등에서 관련이 많기 때문에 감정노동자나 수험생 등이 섭취하면 기억력감퇴, 수면장애 등을 예방해준다고 하네요.

최근에는 팥을 먹기만할 뿐만 아니라 팥으로 찜질팩을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깨끗한 천에 팥을 담아 전자레인지에 2~5분 정도 돌려서 복부에 찜질을 하면 체온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체온이 올라가면 혈액 순환도 잘되고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1.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팥을 그냥 먹기도 하지만, 팥을 끓여 팥물을 마시면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부종이나 신장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몸 속에 불필요한 수분도 배출시켜줘서 다이어트뿐 아니라 변비에도 좋고, 붓기 빼는데는 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출산 후에 마셔주는 것도 좋다고해요. 그리고 포만감이 높아서 과식 예방에도 너무 좋다고 하네요.


2. 피로감 개선에 도움을 준다.

팥에 비타민 B1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쌀밥을 주식으로 하는 한국인들이 보통 비타민 B1이 부족한 편이라고 해요. 그런데 팥을 통해서 탄수화물의 소화흡수와 피로감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나트륨 배출에 매우 좋다.

바나나에도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데 칼륨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데요, 바나나의 4배 이상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짠 음식을 먹을 때 섭취되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되도록 도움을 둬요. 혈압이 높은 사람은 혈압 상승을 억제시키는데에도 좋다고 하네요.


이 외에도 팥이 술을 많이 마시는 현대인들에게도 좋다고 하네요. 팥 껍질에 사포닌과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소화를 촉진시켜 줄 뿐 아니라 체내 불필요한 노폐물들도 배출시켜준대요. 똰,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한몫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설사를 할 수도 있어서 주의를 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적당하게 먹어주면 다이어트도 되고, 몸도 가벼워지고 너무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숙취에도 좋다고 하니, 얼큰하고 자극적인 라면보다 팥죽으로 속을 달래는 것도 참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