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꿀팁

이석증 자가치료 애플리수기(Epley Maneuver)

샤이이닝 2017. 12. 11. 09:30
728x90
300x250

 

 

 

이석증은 양성자세현훈이라고도 불리며 어지럼증 병이다.

예전에 비해 현재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연예인들도 이석증을 앓는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이석증은 내이의 반고리관에 발생한 이동석 결석으로 인하여 유발되는 어지럼증이다.

 

 

 

 

나는 고1 때 이석증이 찾아왔다.

겨울이었고, 다음날 새벽에 친구랑 만나기로 했는데 일어나니 너무너무 어지럽고 속도 울렁거리고 움직일 수조차 없었다.

누워있는데 머리를 조금만 움직여도 어찌나 어지럽던지 눈을 질끔 감고 어지럼증이 없어지기를 수초간 기다리곤 했다.

병원갈수도 없어서 며칠을 누워서 끙끙 앓다가 겨우 병원을 갔다.

한의원에도 가보고 이비인후과도 가보고, 마지막에 갔던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받으면 되나 싶었는데

그 병원이 없어졌다.

그래도 자연스레 나중엔 괜찮아져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근데 그 때의 트라우마가 아직 남아있다.

혹시 자고 일어났는데 또 어지러워서 못일어나면 어쩌지. 너무 힘들었는데 또 아프면 어쩌지 그런 걱정이 많았다.

왜 도대체 왜 이석증이 나한테 찾아왔을까 다시 생각해보니, 그 때쯤 눈이 쌓여서 밖에서 눈싸움하고 놀다가

앞으로 턱을 박으며 넘어진 적이 있는데, 아마 그 때 외상으로 생기진 않을까 싶기도 하다.

 

중간중간 어지럼증이 약하게 생길 때는 근처 이비인후과에 가서 어지럽다고 하고 약을 처방 받았었다.

 

 

그런데 작년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가 있었는데 갑자기 어지럼증이 다시 찾아왔다.

메르니에병이 아닌가 싶기도 했었다.

친구 중에 메르니에병을 앓던 친구가 있었는데, 이대 병원에 가서 검사하고 약을 받아 먹었다고 했다.

처음에는 동네에 있는 여러 이비인후과를 갔었는데 회사에 반차내고 연차내가며 고대병원까지 가서 검사를 받기로 했다.

검사비용도 꽤 나왔고, 검사하는 것도 힘들었었다.

고개를 돌렸을 때 동공이 어떻게 변하는지, 청력검사, 귀에 물을 넣고 동공변화 검사 등등

검사받다가 어지럼증이 심해져서 중간에 잠깐 쉬다가 검사를 받기도 했다.

근데 검사는 다 하고 의심이 된다는 소견서만 받고 다음 결과 들으러 갔어야 했는데 안갔다.

아니 못갔다. 내 반차 연차.. 또르르

 

 

무튼 이석증 의심 소견서를 받았고, 그 후로는 한의원에서 치료를 좀 받았었다.

뜸치료랑 침치료 등을 했었는데 사실 시간이 지나서 괜찮아진건지 치료를 받아서 괜찮은 건지는 모르겠더라는.

 

그래서 검색을 더 열심히 해봤다.

그 중 애플리수기라는 걸 찾았다.

 

 

 

 

 

 

 

 

 

 

 

네이버에서 보면 좀 이해하기 쉽지 않은 사진이라 유튜브를 찾아봤다.

 

 

 

 

 

 

 

 

 

 

 

위에 영상을 두가지 첨부했다.

나는 침대 끝에 어깨를 맞추고 머리를 밖으로 빼고 한다.

 

어지럼증 증상이 있는 날이나 심한 날에는 이렇게 하루 하고 머리를 똑바로 하늘을 쳐다보고 잔다.

잘 때도 웬만해서는 머리를 움직이지 않는 게 좋다.

고개를 숙일 때도 어지럼증이 한번씩 오고 눈을 질끔 감게 된다.

애플리수기법을 하고 2일만 잘 참으면 증상이 괜찮아진다.

 

급성인 경우에는 며칠 어지럼증을 앓고 나면 휴유증을 남기지 않고 좋아진다고 하고,

애플리법으로 치료하면 대부분 좋아지지만 재발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한다.

 

 

어지럼증이 얼마나 힘든지 알고 있기에 평소에 조심 또 조심 예방을 잘 하는 게 좋다.

술은 진짜 마시지 않는 게 좋다.

술 마시고 어지럼증이 심하게 올 수도 있으니 말이다.

 

병원에서는 스트레스, 나트륨, 술, 카페인 등을 조심하라고 했는데.

스트레스가 제일 큰 영향을 주는게 아닌가 싶다.

 

이건 완치가 없고 잠재되어 있는 병이라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게 중요한 것 같다.

 

 

 

내게 처음 이석증이 찾아왔을 땐 흔한 병이 아니었다.

그래서 치료법이나 방법, 정보들이 부족했다.

지금도 검색하면 광고글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조금이나 도움이 되는 글이면 좋겠다.

 

 

나도 겪어본 바로써 얼마나 힘든지 알기에 모든 분들이 이석증을 잘 이겨내셨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