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꿀팁

저공해차량 조회 및 혜택, 스티커 발급 qm6 해당X

샤이이닝 2023. 9. 10. 11:49
728x90
300x250

저공해차량 조회 및 혜택 관련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LPG 차량도 확인된다고 하지만 qm6는 해당이 안된다고 하네요.

 

 

 

저공해차량 이란?

 

대기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거나 일반 자동차보다 적게 배출하는 자동차를 뜻하는데요. 이를 저공해차량, 저공해자동차라고 합니다. 최근 대기오염의 문제로 배출가스 등급을 나누어 5등급 차량은 운행을 제한할 정도로 정부에서 이러한 사업을 운영중인데요. 보통 5등급 경유차, 2005년 이전 배출 허용기준에 따라 제작된 덤프트럭, 콘크리트 펌프트럭 등이 해당됩니다. 이러한 종류들은 조기 폐차를 해야할 정도이고 배출가스 저감 장치를 부착하도록 정부에서 비용을 지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등급은 1종(전기자동차), 2종(하이브리드 자동차), 3종(및 기타) 등으로 구분됩니다.

간단하게 나누게 되면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1등급 - 전기차, 수소차

2등급 - 휘발유,가스 (하이브리드포함)

3등급 - 경유(하이브리드 포함)

 

등급별로 차량 년도수와 질소산화물+탄화수소 양에 따라 분류됩니다.

 

 

 

 

 

 

 

저공해차량 혜택

 

1. 공영주차장/공항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최대 80%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면 금액은 각 지자체와 차량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세면 감면 혜택

최대 660만원의 세금 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이로 등록된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은 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항목에서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친환경차 종합정보 지원시스템 헬프테스크(1661-0970)으로 문의해보시면 되겠습니다.

 

 

2. 환경개선부담금 영구면제

 

 

3. 혼잡통행료 최대 100% 감면 혜택 

 

 

4. 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

 

종류에 따라 지자체별 차등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구매 보조금 확인하기▼

 

 

 

 

 

 

 

 

728x90

 

저공해차량 조회 방법

 

내 차의 등급 확인하는 것에 대해 궁금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쉽게 조회하시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 차량 내 배출가스 인증번호로 확인하기

자동차 본네트 안쪽이나 엔진후드 위쪽으로 배출가스 표지판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에 차가 제작될 때 인증 받은 배출가스 허용기준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하신다고 하셔도 직접 판별이 어려울 수 있으니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2. 누리집에서 차량등록번호로 조회하기

 

 

해당 홈페이지는 제일 많이 알려진 방법입니다. 해당 이미지 누르시면 저공해차 통합누리집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차량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내차가 해당되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이 외 더 빠른 방법

콜센터 1833-7435

 

저는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해도 나오지 않아서 콜센터에 전화해서 다시 한번 저공해차량 조회 요청을 했습니다.

차대번호 7번째 자리 1,2,3 이면 저공해차량 대상이라고 하는데 통합누리에 누락된 경우에 조회가 안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화를 해보았는데 qm6는 해당이 안된다고 하네요 ㅠ_ㅠ

혹시나 누락되었을 경우가 있으니 전화로 한번 더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티커 발급 방법 

 

저공해 자동차 구매 

             ↓

해당 시, 군, 구(차량등록지상의 사용본거지)에 저공해차증명서 제출

             ↓

저공해자동차 표지 발급

 

발급 후에는 자동차 앞 유리 내면 좌측 하단부 또는 뒷유리 내면 우측 하단부에 부착해야 합니다.

 

 

 

마치며

 

모든 LPG 차량이 저공해는 해당이 아닌가 봅니다. 아쉬운 점이 있긴 하지만 혜택이 많으니 해당 되시는 분들은 저공해차량 조회 후 꼭 등록하시어 혜택 챙기시면 좋겠습니다 :) 그리고 이런 점들은 정부에서 직접 해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각각 스스로 해야 한다는 점이 매우 불편하네요. 챙기는 것들은 내가 직접 다 하지 않으면 챙길 수 없는 현실이 조금 아쉽지만! 여러분들도 조금 부지런하게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들 챙겨보셔요.

 

 

 

반응형
SMALL

 

 

 

이 외 다른 내용 보기

2023.08.17 - [금융 정보] - 웰컴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최대 4.00% 확인하기

 

웰컴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최대 4.00% 확인하기

웰컴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 최대 4.00% 상품 확인해보겠습니다. 1. 웰컴저축은행 정기예금 종류 m-정기예금(복리) 연 0.5~4.0% m-정기예금(단리) 연 0.5~4.0% 웰뱅 회전 m-정기예금(복리) 연 4.0% 글 작성

shining6767.tistory.com

2023.07.29 - [금융 정보] - 트레이더스 카드 10% 청구 할인 3가지 카드 추천

 

트레이더스 카드 10% 청구 할인 3가지 카드 추천

트레이더스 카드 혜택 좋은 세가지 카드 추천드립니다. 마트를 자주 가시는 분들은 혜택 좋은 트레이더스 카드 찾고 계실텐데요. 그 중 10% 할인이 되는 카드 3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본인 소비

shining6767.tistory.com

2023.07.28 - [Review/CAR] - qm6 부동액 휴가철 체크사항! 불스원 물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

 

qm6 부동액 휴가철 체크사항! 불스원 물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

qm6 부동액 휴가철 체크사항! 불스원 물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 좋더라구요. 휴가 떠나기 전 차량 체크 하시나요? 많은 차량이 이동하고 운전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고

shining6767.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